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HOME >> 우울증클리닉 > 소아/청소년 우울증
 
 
일명 소아 우울증을 가면(mask)속에 감추어진 '가면성 우울증 혹은 변장한 우울증(masked depression)' 이라고도 합니다. 흔히 어른들은 설마 어린 아이들에게 무슨 '우울증' 같은 정신병이 있겠느냐고 의아해 합니다.

한 아동의 예를 들면,
평소 공부도 잘하고 모범생이어서 별 문제가 없던 초등학교 5학년 여아가 1달 전부터 사소한 일, 예를 들면 부모로부터 가벼운 핀잔을 듣거나 동생과 가벼운 말다툼을 벌이거나, 숙제를 풀다가 잘 안 풀리면 짜증을 내고, 울음을 터뜨리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TV에서 약간 슬픈 장면이 나온다 싶으면 흐느껴 우는 것이 자주 목격되었습니다. 그보다 아이의 어머니에게 충격적인 것은 아이 일기장의 내용이었습니다. 아이들이 별명을 부르고 못생겼다고 놀려서 학교 가기가 싫다, 요즈음에는 가끔 멍해질 때가 있어 구구단 도 잘 생각이 안 나서 산수 문제 풀기가 겁난다, 혹시 이러다가 바보가 되는 것은 아닌지 등 주로 평소 같으면 아무 문제 될 것이 없는 일에 대한 걱정 어린 내용이 많았습니다.
더욱이 부모를 놀라게 한 일기 내용은 2달 전 돌아가신 할머니와 있었던 옛날의 즐거웠던 기억에 대한 얘기와 가장 친하게 지내다 다른 학교로 전학 가 버린 아이를 그리워하는 내용이 자주 언급이 되면서 가끔씩 '외로움', '죽음'에 관한 내용이 기 록 되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성인의 특징적 우울증상은 절망감, 허무감, 죄책감, 흥미 상실, 성욕 감퇴, 식욕감퇴, 새벽에 일찍 깸, 체중 감소, 전반적 사고-운동 속도가 느려짐을 특징으로 합니다. 반면에 아이가 우울하다는 것을 알아챌 수 있는 신호들로는 예전에 즐기던 일에 대한 흥미를 잃거나, 쉽게 지치거나, 수면과 식욕이 달라지거나, 집중을 못 하거나, 반항적으로 되거나, 나이에 어울리지 않는 절망적인 혹은 죽음에 대해 생각하는 것들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변화무쌍한 감정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초등학교 아동이 가장 민감하고 충격을 받는 것은 부모의 부부싸움이나 이혼/재혼 등 가정환경, 외모와 자존심의 문제, 또래간의 인기(따돌림 등)와 압력, 학업성적 등입니다.(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참조) 학교와 관련하여 우울증에 걸릴 수 있는 사건들은 주로 무능감과 모멸감을 느끼는 상황으로 아동의 능력을 넘어선 과도한 숙제나 과제부과, 능력별 집단편성에서 느끼는 무능감, 집단별 경쟁에서 자신 때문에 소속 집단이 패할 경우 등입니다.

 
 
① 외롭다라는 말을 한다.
② 잘 우는 편이다.
③ 자신이 나쁜 일을 저지를까 두렵다고 한다.
④ 완전벽이 있다.
⑤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이 없다고 불평한다.
⑥ 남들이 자신을 해치려고 한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⑦ 자신이 보잘것없는 존재라고 한다.
⑧ 신경질적이고 예민하다.
⑨ 겁이 많다.
⑩ 자의식이 강하고 쉽게 무안해 한다.
⑪ 남을 의심한다.
⑫ 불행하다고 생각하고 슬퍼한다.
⑬ 늘 걱정이 많다.